일상/생활 정보

내일배움카드 사용 후기 (중도포기시 받는 페널티에 대하여..)

쿼재 2021. 5. 24. 17:50
반응형

 

 

직장인의 내일배움카드 발급 받는 과정 (인터넷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Film Choi 입니다. 저는 최근 직장을 다니면서 새로운 관심분야를 찾아다니고 있었습니다. 한 번 사는 삶인데 하고 싶은일을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ㅎㅎ 근데 배우고 싶은 것이

hikiko.tistory.com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은 위 링크를 Click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Film Choi 입니다.

 

지난 게시글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는 과정을 설명해드렸어요!

 

그 뒤로 어떤 식으로 활용했는지

제 경험과 함께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받다

내일배움카드 발급쓰 :)

 

지난 게시글 포스팅을 마친 뒤

얼마 되지 않아 카드가 도착했습니다.

 

신한은행 카드로 등록된

이 내일배움카드는

제가 원래 가지고 있던

체크카드와 연동되게끔

신청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즉, 이 카드로 결제해도

제가 원래 가지고 있던

체크카드로 지불되는 거나

마찬가지랍니다 :)

 

이 카드의 활용도는 딱 2가지입니다.

1) 학원 결제용 (국비지원 인증)
2) 학원 출석체크 인증용

 

1. 학원 결제용 (국비지원 인증)

 

이 카드로 결제하셔야만

정부지원금액을 제외한

자기 부담액만 지불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00만원짜리 수업을

40만원 정도에 들을 수 있었어요ㅎㅎ

 

자기부담액 확인 예시

참고로 자비부담액은

내일배움카드 사이트에서

훈련과정 리스트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

 

2. 학원 출석체크 인증용

 

학원 출석체크는 엄격하게 이루어집니다.

 

이 내일배움카드는 절대 잃어버리면 안 되는 게

이 카드를 통해 출석체크를 하기 때문입니다.

 

시간 관리가 매우 엄격하기에

카드는 항상 소지하셔야 합니다.

 

학원 등록하기
 

직업훈련포털 HRD-Net

나에게 맞는 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청년이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구직자가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재직자가 많이 찾는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www.hrd.go.kr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수강신청을 하시면

머지않아 전화 혹은 문자가 올 것입니다.

 

그러면 밑에 3가지 절차를 따르시게 되는데..

1. 전화를 통한 방문상담 스케줄 조정 
2. 학원 방문상담
3. 수강 확정 후 방문 결제

이러한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1. 전화를 통한 방문 상담 스케줄 조정

문자로 상담일정 안내를 해줍니다

수강신청 후 1개월 조금 넘었는데도

연락이 오지 않더라구요..

 

아무 생각 안 하고 지내다가

전화가 오더라구요ㅎㅎㅎ

 

혹시라도 전화가 너무 안 오거나 그러시면

해당 학원에 전화를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

 

아무튼 통화로 상담 일정을 맞춘 후

이런 문자를 받게 된답니다.

 

2. 학원 방문상담

 

해당 날짜에 맞춰

학원을 방문했어요.

 

학원 실장님에게 상담을 받는데

사실상 면접이더라구요ㅎㅎ

 

- 이 업무는 어떻게 알게 됐나?

- 왜 이 업무를 하고 싶은가?

-원래 하던 업무는 뭐였는가?

- 향후 이 업무로 무엇을 하고 싶은가?

 

등등..

 

여러 질의응답을 거친 후

간단한 양식이 적힌 A4 용지를 받습니다.

 

위 질문과 같은 내용의 테스트지였는데

진중하게 답변을 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상담을 마치고 집으로 가시면 됩니다.

 

3. 수강 확정 후 방문 결제

합격문자ㅎㅎㅎ

이틀 후 수강 합격 문자를 받습니다ㅎㅎ

 

내일배움카드에 결재하실 금액이

있는지 확인하고 가시면 됩니다.

 

그렇게 결제를 마치고 첫 수업 날에

시간 맞춰 가시면 됩니다!

카드 소지 권장하는 문자

저는 4월 3일 ~ 5월 23일까지의

총 2개월 수강과정을 받게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페널티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만사 OK일거라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주의사항에 대해 말해드립니다ㅠㅠ

 

아무리 흥미 있던 수업이라도

계속하다 보면 힘든 순간이 오거나,

이 업무 자체가 적성에 맞지 않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 분명 올 거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학원이라면

학원 자체를 휴강하거나

그만두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희는 나라에서 혜택 받는 국비지원..

 

고용노동부 승인을 받아 운영되는 교육과정이기에

고용노동부에 수강생 명단을 제출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출석률을 엄격하게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죠.

 

정부지원 금액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업이 어렵거나,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직업훈련을 미수료하면

그만한 페널티가 있다고 합니다.

 

[미수료 / 수강포기 페널티]

중도포기 1회 20만원 차감
중도포기 2회 50만원 차감 + 60일간 계좌 사용 중지 + 훈련비 자부담 20% 부과 페널티
중도포기 3회 100만원 차감 + 60일간 계좌 사용 중지 + 훈련비 자부담 20% 부과 페널티

※ 단, 질병·사고·개인사정 등의 불가피한 사유 없이 중도에 훈련 수강을 그만둔 경우에는 해당X

저도 사실 직장을 다니면서

주말에 6시간을 투자하랴..

알고 보니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는 것도

한몫하여 그만두고 싶었지만

이러한 페널티 때문에

마지막까지 꾸역꾸역 다녔습니다..ㅎㅎ

 

국비지원 2개월 수강 후기

 

마음가짐을 단단히 잡고

수업에 임했던 첫날과는 날리

 

현재는 꽤 찌들어 있습니다ㅠㅠ

 

바쁘게 일 하는 평일..

막상 해보니 적성에 맞지 않는 수업..

그렇다고 수강취소를 할 수 없는 상황까지..

 

실장님과 한 번

상담을 했었는데

 

중도포기에 대한 페널티라던가

고용노동부에 보고해야 하는 학원의 입장 등..

 

여러 이야기를 들은 후

"이왕 시작한 거 끝까지 해보자"

..라는 마인드로 악착같이 버텼던 것 같습니다.

 

물론 성과는 있었습니다.

 

'내가 걸러야 할 직업군이 하나 추가되었다는 것'

 

시도하지 않았다면

이 업무가 내게 맞는지 맞지 않는지

죽을 때까지 알 수 없었을 테니까요ㅎㅎ

 

앞으로 몇 차례 더 시행착오를 해야 모르겠지만

성과가 생길 때 까지는 계속 내일배움카드로

새로운 직업군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코로나 시국에 진로 걱정, 이직 걱정이 많을

모든 청년들.. 같이 파이팅해요!

 

감사합니다 :)

다음 포스팅 때 만나요ㅎㅎ

반응형